인권영화상영회

목록

43

,1/5페이지

  • 12세이상 관람가
    더 파더
    상영날짜 : 2022-12-15, 11:40 ~ 13:17
    *상영장소: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내 영상실 (11층) *감독: 플로리안 젤러 *영화 줄거리 “1인칭 시점으로 치매를 보다” 런던의 아파트에서 노후를 보내는 앤서니(앤서니 홉킨스)는 세 번째 간병인마저 내쫓고, 이로 인해 이웃에 살며 매일 그를 돌봐주러 오는 딸 앤(올리비아 콜맨)과 다툰다.  그는 혼자서도 잘 지낼 수 있다고 장담하면서 간병인을 거부하지만 딸은 곧 런던을 떠나 파리에서 살 예정이라며 그를 돌볼 네 번째 간병인을 구하겠다고 한다.  그런데 정작 앤은 파리로 떠나기는커녕 아버지를 혼자 둘 수 없어 집으로 모셔왔다고 한다.  모든 것이 혼란스럽기만 그 앞에 어느 날, 둘째딸 루시와 닮은 젊은 간병인 로라가 방문하고 그는 딸이 그의 집을 차지하기 위해 음모를 꾸민다고 의심하기 시작한다.
  • 15세이상 관람가
    아이 엠 낫 유어 니그로
    상영날짜 : 2022-11-17, 11:40 ~ 13:13
    *상영장소: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내 영상실 (11층) *감독: 라울 펙 *영화 줄거리 “나는 검둥이가 아니라 사람입니다.” 차별과 혐오의 역사를 돌아보는 방대하고 집요한 모자이크 흑인민권운동가인 작가 제임스 볼드윈의 에세이 <리멤버 디스하우스>를 바탕으로 미국 흑인인권사에 대한 기억을 더듬는 다큐멘터리.  맬컴 엑스, 마틴 루터 킹, 메드가 에버스 등 흑인인권운동가들의 흔적과 인종차별의 역사가 사무엘 L. 잭슨의 목소리와 라울 펙 감독의 연출을 통해 생생하게 구현된다. 흑인민권시대에 대한 훌륭한 기록이자, 수십년이 지난 지금 우리에게 던지는 현재진행형의 질문이다.
  • 12세이상 관람가
    스틸라이프
    상영날짜 : 2022-10-20, 11:40 ~ 13:13
    *상영장소: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내 영상실 (11층) *감독: 우베르토 파솔리니 *영화 줄거리 잊혀지는게 두려운가요? 제가 기억해 줄게요 홀로 죽음을 맞이한 사람들의 장례를 치르고, 지인들을 찾아 초대하는 직업을 가진 존 메이. 런던 케닝턴 구청 소속 22년차 공무원인 그의 주 업무는 잊혀진 의뢰인의 유품을 단서 삼아 아무도 듣지 못할 추도문을 작성하는 것이다. 매일 같은 옷을 입고, 같은 길로 출근하고, 같은 일을 반복하며 혼자 살던 그에게 어느 날 예상하지 못한 의뢰인이 나타난다. 존의 아파트 바로 맞은편에서 살던 ‘빌리 스토크’가 죽은 채 발견된 것. 같은 날 회사로부터 정리해고를 통보 받은 존은 자신의 마지막 의뢰인인 ‘빌리 스토크’를 위해, 처음으로 사무실에서 벗어나 전국을 돌아다니며 그의 삶을 뒤쫓기 시작한다. 비록 알코올중독자로 홀로 생을 마감했지만 풍부한 역사를 가졌던 빌리 스토크의 인생은 단조롭던 존의 일상에 변화를 가져오는데...
  • 전체관람가
    르 아브르
    상영날짜 : 2022-09-15, 11:40 ~ 13:13
    *상영장소: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내 영상실 (11층) *감독: 아키 카우리스마키 *영화 줄거리 조용한 항구도시에 찾아온 기적   프랑스 서북부의 항구도시 르 아브르. 젊은 시절 자유로운 보헤미안이었던 마르셀 막스는 이제 이곳에 정착하여 구두닦이 일을 하고 있다. 사랑하는 아내 아를레티와 친절한 이웃들에 둘러싸여 소박하지만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마르셀. 그러던 어느 날 아프리카에서 온 불법 난민 소년 이드리사를 숨겨주게 되고, 설상가상 아내가 병으로 쓰러진다. 소년을 쫓는 마을 경감 모네의 추적이 시시각각 조여오고 마침내 마르셀은 행동할 때가 왔음을 깨닫는데… 과연 마르셀은 무사히 소년과 아내를 지켜낼 수 있을까…  
  • 12세이상 관람가
    우리는 매일매일
    상영날짜 : 2022-08-18, 11:40 ~ 12:55
    *상영장소: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내 영상실 (11층) *감독: 강유가람 *영화 줄거리 세상을 향해 목소리를 내는 여성들의 네버엔딩 페미스토리   미투운동이 한창이던 어느 날, 감독은 옛 친구들이 떠올랐다. 90년대 말 함께 페미니즘을 외쳤던 친구들은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 이제는 중년이 된, 삶터, 일터, 가족형태 모두 다른 친구들 5명을 찾아가 던진 질문. “한국사회에서 페미니스트로 산다는 건 뭘까?” 줄줄이 소환되는 그때 그 시절의 무용담...군 가산점제 반대 활동과 교내 반성폭력 학칙 제정 운동 혹은 거리에서 ‘페미천국 마초지옥’을 외쳤던 한국 영페미니스트들의 이야기는 현재의 젊은 페미니스트들의 용기 있는 행보와 자연스레 연결된다...  
  • 전체관람가
    나는보리
    상영날짜 : 2022-07-21, 11:40 ~ 13:30
    *상영장소: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내 영상실 (11층) *감독: 김진유 *영화 줄거리 “들리지 않으면 가까워질까요?”   가족구성원 중 유일하게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보리는 음식 주문을 포함한 타인과의 의사소통 대부분을 도맡아서 하는데, 그 과정에서 묘한 소외감을 느낀다. 소리를 듣지 못하는 가족들은 너무나 행복해 보이고 그들 사이엔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무언가가 존재하는 것 같다. 자신도 청력을 잃게 해달라고 매일 소원을 빌던 와중에 보리는 우연히 TV에서 한 해녀의 인터뷰를 본다. 물속에 오래 있으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말을 들은 보리는 소원을 비는 대신 바다 속으로 뛰어드는 방법을 택하고...    
  • 전체관람가
    노 임팩트 맨
    상영날짜 : 2022-06-16, 11:40 ~ 13:12
    * 상영장소 :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내 영상실 (11층) * 감독 : 로라 가버트, 저스틴 쉐인 * 영화 줄거리 지구를 지키기 위한 한 가족의 무.한.도.전.   작가이자 환경운동가인 ‘콜린’은 1년간 가족과 함께 지구에 무해한 생활을 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로 결심한다. TV를 버리고 쇼핑을 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1년, 365일 동안 점차 하기 힘든 행동으로 발전되며 가속화 된다. 지역에서 나온 농산물만 사먹기, 전기 사용 안 하기, 일회용품 사용 안 하기, 쓰레기 배출 제로 등 지구를 앓게 하는 모든 것들을 간소화 시킨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아내와 2살 된 딸은 점차 힘겨워하고 야심차게 시작되었던 프로젝트는 위기를 맞게 되는데... 실수 연발, 의견 충돌! 과연 그들은 이 프로젝트를 무사히 끝낼 수 있을까?  
  • 12세이상 관람가
    김군
    상영날짜 : 2022-05-18, 11:40 ~ 13:05
    * 상영일 : 2022. 5. 18.(수)~ 19.(목)   11:40~ (85분) * 상영장소 :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내 영상실 (11층) * 감독 : 강상우 * 영화 줄거리 5·18 광주민주화운동 ‘시민군’을 전면에 세운 첫 다큐. 역사가 기록하지 않은 이름과 얼굴들, 그날의 ‘김군들’을 만난다! 한장의 사진이 시작이었다.  1980년 5월, 광주 도심 곳곳에서 포착된 남자. 군용트럭 위 군모를 쓰고 무기를 들고 매서운 눈매를 한 사나이.  보수논객 지만원은 그를 북한특수군 ‘제1광수’로 명명하고,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북한 개입설을 주장하고 나선다.  지만원의 불통의 주장이 앞서는 가운데, 당시 시민군에게 주먹밥을 나눠준 여성 주옥씨는 사진을 보고 그를 자신이 아는 ‘김군’이라 기억해낸다. 강상우 감독과 제작진은 주옥씨의 기억을 따라가기로 한다. 김군의 행방찾기가, 광주 역사 바로잡기로 귀결되는 다큐멘터리. 5년여의 시간이 걸린 <김군>의 출발은 바로 사진 한장이었다.  
  • 전체관람가
    생일
    상영날짜 : 2022-04-20, 11:40 ~ 13:40
    * 상영일 : 2022. 4. 20.(수)~ 4. 21.(목)   11:40~ (120분)              * 양일간 2회 상영, 한 회당 선착순 20명. 영화 관람시 마스크 착용, 한 명씩 띄어앉기~ * 상영장소 :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내 영상실 (11층) * 감독 : 이종언 * 영화 줄거리 "2014년 4월 이후...남겨진 우리들의 이야기"  아빠 정일은 해외 출장 중에 좋지 못한 일이 생겨 아들 수호의 사고 소식을 듣고도 귀국하지 못했다. 홀로 아들의 죽음을 감당해야 했던 순남은 마트에서 일하며 어린 딸 예솔을 키우며 살아가고 있다.   아들의 죽음을 외면한 채 슬픔을 끌어안고 사는 순남은 너무 늦게 돌아온 정일에게 말없이 이혼 서류를 내민다. 오빠의 부재를 큰 슬픔으로 받아들이기엔 어린 초등학생 예솔도 물에 대한 트라우마만은 선명히 안고 있다. 엄마에게 따스한 사랑을 받아본 지 오래된 예솔에게 아빠의 존재는 반갑기만 하다.   한편 올해도 어김없이 수호의 생일이 다가온다. 안산의 활동가들은 수호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모여 함께 수호에 대한 기억을 나누는 생일 모임을 제안한다...
  • 전체관람가
    마마 고고
    상영날짜 : 2022-03-16, 11:40 ~ 13:08
    * 상영일 : 2022. 3. 16.(수)~ 2. 17.(목)   11:40~ (88분)              * 양일간 2회 상영, 한 회당 선착순 20명. 영화 관람시 마스크 착용, 한 명씩 띄어앉기~ * 상영장소 :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내 영상실 (11층) * 감독 : 프리드릭 토르 프리드릭슨 * 영화 줄거리 얼마 전 남편을 떠나보낸 고고는 기억을 조금씩 잃어버리는 알츠하이머병에 걸려 평온했던 삶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아들 또한 공교롭게 병에 걸린 노인들을 주제로 한 영화를 만들어 평단의 호평을 받지만, 흥행에는 무참히 실패한다. 재정난을 겪는 아들은 어쩔 수 없이 어머니를 요양원에 보내게 된다.  하지만 젊은 날의 아름다운 기억 속에 사는 엄마 ‘고고’는 아들의 영화에서처럼 요양원에서 탈출을 시도하는데… 아들에게는 어머니를 만날 때마다 점점 더 어머니가 타인이 되어간다는 사실을 깨닫는 고통, 어머니가 남긴 집과 물건을 팔아 빚을 갚아야 하는 현실이 겹쳐진다.  실제로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어머니를 둔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    
12345